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월드오브워크래프트 게임의 원리와 현실 원리는 비슷하다

hikimteam 2010. 1. 15. 15:23
월드오브워크래프트[각주:1]. 스타크래프트 이후에 내가 꾸준히 하는 게임.

혼자서 할때는 55레벨을 만드는 데 2년이 걸렸다.
<죽음의 기사> 패치가 생긴 후 고등학교 선배가 만든 길드에 가입해
처음으로 만(滿)레벨(80레벨)을 달았다.

와우는 만레벨을 달면 게임을 새롭게 공부해야 한다.
종족이 가진 특징, 직업이 가진 특징, 직업이 가진 세가지 특성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.
대전할 때 직업별 상대 방법, 장비를 모으거나 맞추는 방법,
던전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법, 전쟁이나 투기장에서 잘 싸우는 방법 등.
오히려 레벨을 높일 때보다 만레벨이 된 후에 배워야 할 것들이 더 많다.

와우는 게임이지만 현실에 적용해도 될만한 원리들이 많다.
1레벨에서 80레벨까지 오는 과정이 사람의 성장과정과 매우 비슷하다.
사람이 성장하는 모습과 와우를 대비해서 짬짬히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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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월드크래프트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(MMORPG;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) 또는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으로 수십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인터넷을 통해 모두 같은 가상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롤플레잉 게임의 일종이다. [본문으로]